본문 바로가기

건강

잦은트름/ 트림/ 원인과 예방


잦은트름 원인 알고 예방해요

 트림은 호흡 중 본인도 모르게 침을 삼키면서 공기가 위 속으로 들어가서 생기는 지극히 정상적인 생리 작용으로 호흡 및 식이 중 위로 섭취된 과다한 공기가 식도로 역류하여 배출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트림은 좁은 식도 공간으로 공기가 배출되면서 소리를 유발하게 되고, 트림에서 배출되는 가스의 주 성분은 공기와 동일하나 위 내용물 또는 위산 등이 같이 일부 배출될 경우 신맛 또는 쓴맛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특히 아기들이 분유 등을 먹을 때도 이와 같이 공기를 섭취하게 되는데, 과도한 공기가 불편감을 만들 수 있으므로 다 먹인 후에는 등을 두들겨 주어 트림을 시켜 이를 해소해주어야 합니다. 노인의 경우 위식도 접합 부위의 정상적인 기능이 약화되어 젊은 사람에 비해 트림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트림을 자주하는 것은 평소 물을 마시거나 식사를 할 때 위로 공기가 과도하게 들어간 경우로 생활습관을 교정하여 해결할 수 있지만 위식도 접합 부위에 있는 조임근 기능이 약화된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교정 후에도 증상이 계속 된다면 위장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위식도역류질환 환자 중 50%가 잦은 트림을 한다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만성적으로 지속하면 식도가 손상돼 음식을 삼키기 힘들어지고 심할 경우, 식도암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치료를 해야 하는 질병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는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약물 복용으로 이뤄지는데 대개 4주 정도 복용하면 비교적 증상이 호전되지만 재발 위험이 크므로 치료 후에도 재발 방지를 위해 올바른 생활 습관과 식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흔히 속이 더부룩하고 가스가 차고 복통과 트림, 복부팽만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판단하는 경우가 있으나 이중 상당수는 담적병일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담적병이란 위장 외벽에 소화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생긴 독소인 담적이 축적돼 위장이 딱딱하게 굳어져 나타나는 질환으로, 만성 소화불량, 복부팽만감, 잦은 트림, 만성변비 혹은 만성설사 등의 위장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