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눈충혈 원인,예방 바로알기

 눈의 충혈/ 눈충혈원인/ 눈충혈예방

눈의 충혈은 흰색인 공막을 배경으로 하여 공막 위에 있는 투명한 조직 위에 결막의 혈관이 충혈되어 빨갛게 보이는 상태를 단순히 묘사하는 용어입니다. 날씨가 추워지며 건조할수록 눈충혈 증상은 더 많이 나타납니다. 눈충혈은 먼지, 세균, 건조한바람등에 의한 인체의 저항이 부족한것으로 면역력과 관계가 있습니다. 또한 수면부족으로 인해 피로가 쌓여 눈충혈이 발생합니다. 

 




 일명 빨간눈이라고 불리는 눈충혈은 작열감과 따가운증상이 동반된다면 단순한 피로로 인한 충혈이 아닌 안구건조증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또한 눈충혈과 함께 눈이 가렵고 통증, 눈물, 눈부신 증상이 동반된다면 결막염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결막염은 세균, 바이러스, 진균 등의 미생물이나 화장품등의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눈충혈이 빈번히 발생한다면 눈의 질환을 의심하고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은 눈충혈증상을 피로 때문이라 생각하고 가볍게 여기는데 눈의 질환일 경우 시력저하를 유발 할 수 있기때문에 빠르고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눈은 우리 신체 중 매우 예민한 기관이기때문에 치료 중에는 가급적 술과 담배를 자제해야 하며, 알레르기 결막염의 경우 화장품이나 헤어스프레이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는 만큼 자극이 적은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렌즈 착용시 각막주변에 신생혈관이 생기면서 충혈이 됩니다. 따라서 너무 장기간 사용하지 말고 렌즈는 항상 깨끗하게 보관해야 합니다. 

 눈충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을 항상 청결히 하고 오염된 물이나 화장품등의 사용을 피하고 눈병이 유행할 시에는 사람이 많은곳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충혈시에는 안대를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안대를 착용하면 눈의 온도가 올라가는데 그렇게 되면 세균이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과도한 안약사용은 눈의 모세혈관을 축소시켜 오히려 충혈을 악화시킬수 있으니 피해야 하며 전자기기나 컴퓨터등  장시간 사용을 자제 하여 눈이 좀 쉴 수 있도록 도와주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