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메니에르 병 원인/증상 정확히 알아보자

메니에르병 원인, 증상 무엇일까?


어지러움, 이명, 귀울림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메니에르 질병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라고 하는데요. 이름도 생소한 메니에르는 과연 어떤 질환인지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이름이 다소 어려운 이 질환은 1861년 프랑스 의사인 메니에르에 의해 발견되어 이름이 붙여졌다고 하네요.

메니에르병은 내림프 수종이라고도 불리우는데 이 경우는 내림프관 안의 액체가 비정상적으로 많아져서 붓는 현상일 경우를 말하며 메니에르병의 주된원인입니다. 또한 내림프 수종이 아닌 원인으로는 알레르기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메니에르는 급성 현기증을 일으키는 내이에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난청, 회전감이 느껴지는 현기증, 이명(귀울림), 귀 충만감(물이 찬듯한 먹먹한느낌)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회전성 현기증으로 인해 오심, 구토, 두통이 동반 되기도 하며, 뒷목강직, 설사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 중에서도 메니에르에 3대 증상으로는 이명, 난청, 어지러움을 말합니다.

 주로 초기 증상으로는 난청이 시작되는데 대게 한 쪽 귀에서 시작되며 20~50%정도에서는 병이 진행 될수록 양측 모두에서 나타나며 증상이 더 악화됩니다.




 가장 괴로운 증상은 어지러움으로 보통 20~30분에서 수 시간 동안 지속 됩니다. 이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히 소실되기는 하나 이는 상태가 좋아진것 이 아니라 평형기관이 손상을 입었기 때문이라 합니다. 이명이나 난청은 증상이 악화되면서 청력 소실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가능한 빠르고 적절한 치료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메니에르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저염식의 음식을 먹고  기름진 음식은 피하고, 생선, 야채, 해조류, 버섯 등 피를 맑게 해주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 담배, 카페인 음료를 멀리하고 평소 목 뒤나 귀 뒤의 근육을 꾸준히 마사지해주고 거북목이 되지 않도록 자세를 바르게 하는게 좋습니다. 



메니에르는 한 번 발생하면 재발이 많고 치료도 어려워 계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하니 미리미리 자기 면역력을 높이고 건강관리를 하는것이 좋겠습니다

메니에르병 메니에르 병

메니에르 증후군, 메니에르 원인, 메니에르 증상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강 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