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배에 가스찼을때/배에 가스빼기/복부팽만

배에 가스 차는 이유/ 배에 가스빼는 법

평소에 소화기능이 좋지 못하거나 장이 약한 사람들은 배에 가스가 차고 더부룩한 증상을 종종 겪습니다. 이런증상은 장질환이나 변비로 이어지기 때문에 일상 생활을 하는데 굉장히 불편함을 주게 됩니다.




장관과다가스증후군이라고 불리는 이런 증상은 음식을 섭취할때에 식도를 통해 공기가 들어가서 생기는 경우(공기 연하증이라고도 불림)와 소화과정에서 장내세균이 음식을 분해할 때 생기는 공기때문에 가스가 차는 것입니다. 




이렇게 공기가 차게 되면 트림이나 방귀등으로 공기를 배출 하게 되고 그렇지 못한 경우 복부팽만을 느끼게 됩니다. 

실생활에서 지나치게 섬유소를 많이 섭취하거나 잡곡이 많이 섞인 밥을 먹거나 유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유제품을 먹는 경우도 쉽게 가스를 생성합니다. 위장이나 장기능이 떨어졌을 때에도 가스가 생기는 이유가 되는데 이런경우 과민성대장증후군이나 위장장애를 앓고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하는것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배에 가스가 자주차는 경우 가스를 빼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것이 좋을까요?





 음식을 빠르게 섭취하는 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제대로 씹지 않거나 바로 삼키면 많은 양의 음식물과 함께 공기도 삼키게 되고 뿐만아니라 잘게 부서지지 못한 음식물들이 소화하기 위해 위장에 부담을 주게 되고 가스가 유발하게 되는 악순환이 생깁니다. 

 음료를 마실 경우는 컵을 이용하고 탄산음료나 맥주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후에는 바로 눕지 말고 몸을 움직여서 위장운동을 돕습니다. 

 평소에 변비가 있다면 유산균을 먹어주어 장내 유익균을 늘립니다. 




 당장 배에 가스가 찼다면 옆으로 눕거나 엎드린 자세를 취하는것이 좋으며 배를 따뜻하게 해주고 배를 마사지해 주면 가스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가볍게 걸으면서 몸을 움직이면 장의 운동을 돕기 때문에 가스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대장은 스트레스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대장의 운동이 둔해지고 만성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소화불량으로 인해 배에 가스가 차는 증상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하는것이 중요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꾸~욱 눌러주세요^^